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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인사이드>전문가 칼럼 >남성예복>로드앤테일러
등록일 2014.08.12






스타일리스트로서 이름을 떨치던 그녀
, 남성 suit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남성 수트 디자인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명확하게 말씀 드리기는 어려워요. 로드앤테일러를 런칭 한 지는 아직 1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제가 갑자기 남성복에 관심을 가진 건 아니랍니다. 다만, 다른 디자이너들과 차별성이라면 제 이력일 거에요. 독특하게도 저는 디자이너로서의 경험보다는 스타일리스트로서의 경험이 더 많거든요. 셀러브리티들의 스타일을 담당하면서, 다양한 스타일의 옷을 접하게 되었고 옷을 볼 줄 아는 감각을 키울 수 있었지요. 우연한 기회로 백지연 아나운서를 만나게 되면서 그녀가 대표로 있는 이미지 컨설팅 업체의 패션파트를 제안 받았죠. 앵커와 아나운서는 물론 국회의원 같은 품격을 중시하는 고객들의 의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에 의해서가 아닌, 김민정. 그 이름으로 홀로 서다.


입소문이란게 참 대단해요. 고맙게도 제 안목으로 예쁘다고 생각해서 만든 디자인은 다른 분들 눈에도 예쁘게 느껴지셨나 봐요. 조금씩 경력이 쌓여가다 보니, 자신감이 생겼다고나 할까요? 독립을 해야겠다는 결심이 섰어요.그간 쌓아온 인맥으로 셀러브리티들의 협찬 문의가 쇄도했지요. 특별히 애를 써서 홍보를 하지 않았는데, 감사하게도 기자분들이 먼저 알아보시고 기사를 잘 써 주시더군요. 제가 본격적으로 웨딩쪽에 진출하게 된 것은 로자스포사 최명 원장님과의 인연인데요. 이 인연 또한 기자 분의 공이 크지요. 이유리씨 결혼식 때 최명 원장님의 제의로 이유리씨 신랑님 턱시도를 제작 했어요. 그 조합이 참 좋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웨딩쪽으로 뛰어들게 되었지요.


단 한 사람을 위해 옷을 만드는 장인의 '손맛'을 담다.


LORD AND TAILOR라는 이름을 짓기까지, 얼마나 고민했는지 몰라요. 제 이름을 걸고 할까 생각도 했지만, 브랜드의 색깔을 담을 수 있는 네이밍이 더 끌리더군요. 남성복을 전문 브랜드인 만큼 'TAILOR'라는 단어는 꼭 들어가되, 좀더 귀한 느낌을 담고 싶었지요. 그러다가 왕의 옷을 만드는 장인이 떠올랐어요. 단 한 사람을 위한 옷을 만드는 것! 제가 추구하는 바와 일맥상통하지 않나요? 그렇게 LORD AND TAILOR라는 이름이 탄생했죠. 왕의 재단사가 옷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과정에서도 자신의 단 하나뿐인 고객을 어떻게 대할까를 상상해보니, 제가 고객님들을 대해야 할 자세도 자연스레 깨 우쳐지더군요.





작업실에서 벗어나 고객님을 직접 마주하는 기쁨.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최근 6개월이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요. 고객님의 니즈를 하나하나 뽑아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공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사실이에요. 요즘은 다들 패션에 관심이 많으셔서 원하시는 바가 꽤 구체적이지요. 하지만 패션의 전문가가 아닌 분의 추상화된 니즈를 구체화해서 유형의 결과물로 나타내야하는 어려움이 있어요. 하지만 믿고 맡기신 고객님께 만족스러운 옷을 제작해 드렸을 때의 쾌감은 말로 형언 할 수 없지요. 그렇게 하기까지는 단순히 원하시는 대로 제작한다기 보다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서 성격, 취하야, 직업 등 여러가지를 소스를 이끌어내지요. 보수적인 직업인지, 평소 캐주얼을 즐겨 입는 분이었는지 등 반영해야 할 것들은 무궁무진해요. “제가 원하던 옷이 바로 이거였어요!”하는 말씀 한마디로 저는 매일매일 행복한 마음으로 일하지요.


웨딩 디자인은 진부하다? No! 가장 패서너블한 곳이죠!


흔히들 웨딩 시장은 변화가 없고 진부하다고 재미 없다라고 생각하죠. 패션을 공부하는 분들도 그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하지만 제가 직접 겪어보니, 웨딩 시장만큼 빠르게 변하는 곳이 없더라고요. 결혼식은 일생 최고의 순간이므로 디자인에 대한 고객님의 집중도가 굉장히 높아요. 그러다 보니 브랜드의 색깔은 유지하되,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하고 새로운 디자인을 선보이지요. 기성복의 트랜드는 소수의 디자이너들이 선도하고 다른 디자이너와 스타들은 그 트랜드를 받아들이고 대중으로 확산하는 어찌보면 수동적인 단계이지만, 웨딩 시장은 결코 그렇지 않지요. 그래서 웨딩 시장은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금방 외면을 받지요.





영국 전통 수트의 감성, 한국의 Savile Row를 꿈꾸다!


'수트를 말끔하게 입은 남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국 신사, 영국에는 역사가 깊은 신사복의 거리가 있어요. 바로 Savile Row 거리가 그곳이죠. 19세기부터 시작된 이곳의 역사는 지금까지 이어져, 여전히 장인들의 맞춤 양장점이 늘어서 있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디자이너인 Tom Ford도 이곳에서 영감을 받는다고 해요. 물론 현실적으로 모든 것을 수공으로 제작할 수는 없지만, 저의 기본적인 마인드는 '장인 정신'이에요. 때문에 중국에서 대량 생산한다거나 동대문에 하청을 주지 않고, 가로수길에 자체 생산라인을 갖추었어요. 제작 스탭 역시 공을 들여 컬렉션 경험이 많은 분들과 손을 잡았지요. Well-made란 것이 무엇인지 보여드리고 싶어요.


결혼식은 하나의 쇼. 신랑님도 주인공이어야 합니다.


'결혼식='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들릴 지 모르겠지만 결혼식은 절차나 의식을 넘어, 하나의 보여주기 위한 이벤트입니다. 주인공을 축하해 주기 위해 모인 하객들에게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연출하는 것이지요. 때문에 저는 신랑님 역시 신부님을 빛내주기 위한 조연이 아니라, 신부님과 함께 빛나는 주연이기 원합니다. 하지만 웨딩 시장의 현실은 아직 그렇지 못하지요. 다양한 드레스 선택의 폭에 비해 신랑님의 턱시도는 구색을 갖추는데 급급하다고 할까요? 화려함에 익숙하지 않은 신랑님들께 특별한 날 빛나게 해 드릴 멋진 옷을 입혀드리고 싶답니다!






SHOW & CLASSIC 품위있는 개성을 드러내세요.


로드앤테일러의 키워드는 SHOWCLASSIC입니다. 2011년 턱시도 트랜드는 작년과 비슷하게 클래식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조금 과감한 디자인과 컬러를 믹스하여 개성을 살리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 품위는 잃지 않되 지루해지지 말자는 것 입니다. 평소 입는 옷은 아니기에 드라마틱한 티테일을 살리는 것이죠. 다만 결혼식에서는 전통적인 블랙 색상을 선택하되, 와인 블랙, 블루블랙 등 지루하지 않은 톤으로 추천합니다. 촬영 때는 체크 원단이나 강렬한 컬러, 더블 브레스티드(double breasted)재킷 등에 도전해 보세요. 영화 속의 한 장면 같은 웨딩 촬영을 위해서라면, 의상 역시 영화 속 주인공처럼 시도해 보세요!


멋진 남자를 위한 모든 것, 로드앤테일러엔 다 있다!


지금은 수트만 제작하고 있지만, 제 꿈은 정말 재미있는 가게를 만드는 것이에요. 맞춤 예복과 정장, 셔츠 등을 시작으로 남성의 못차림에 필요한 구두와 넥타이 등을 직접 제작하거나 해외에서 바잉해 올 계획입니다. 그리고 우리 나라엔 참 유능한 인재들이 많거든요.! 그래서 젊고 유능한 디자이너들을 발굴해서 협업을 통해 새로운 기성복 라인도 전개해 보고 싶어요. 패션을 아는 남자라면 한 번즘은 꼭 가봐야하는 곳이 로드앤테일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해외 진출이에요. 아직은 계획에 불과하지만, 얼마 전 이탈리아 출장을 다녀와서 느꼈어요. 우리 나라 패션이 결코 뒤지지 않음을. 역사는 짧아도 트렌드를 리드하고 발전시켜 결과물을 내는 능력이 뛰어나요. 훗날에는 꼭 해외로 진출해서, 좁은 국내 시장이 아닌 세계에서 통하는 로드앤테일러를 만들고 싶습니다!





2011년 정준호의 메인 턱시도, 이천희의 애프터 수트뿐 아니라 영화”가비”의 주진모, MBC드라마 “내마음이 들리니?”김재원, 이민호 등 작품 속 의상 제작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는 김민정 대표는 런칭과 동시에 주목을 받고 있다.


인터뷰 내내 자신감과 열정 가득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던 김민정 대표, 시종일관 눈을 반짝이며 이야기를 하는 그녀에게서 로드앤테일러에 대한 확신이 고스란히 느껴졌다. 그녀의 손길로 인해 보다 많은 남성들이 더욱 매력적인 모습으로 변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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