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ry & News

written by iWedding at iFamilySC

결혼한복,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관리법
우리옷황후 / 조회수 : 25


  

결혼한복,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관리법

 
결혼한복은 예식 이후에도 명절, 친지의 결혼식 등에서 활용하게 되는데요. 비록 일 년에 몇 번 입지 않지만 신경 쓸 부분이 많아요. 소중한 내 한복인 만큼 관리법을 확실하게 알아두고 최상의 퀄리티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죠? 지금부터 우리옷황후에게 ‘한복 관리 팁’을 한 수 배워보도록 해요!
 

  

1-1.jpg 1-2.jpg

  with 우리옷황후

  

세탁법

세탁을 하기 전에 먼저 한복 소재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예요. 실크 소재의 한복은 드라이클리닝을 하는 것이 좋으나, 폴리에스테르 소재는 집에서 세탁기 사용이 아닌 손빨래를 한다면 OK! 30℃ 물에 담가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으로 주물주물 해주세요. 저고리나 치마에 덧댄 금박, 은박 장식 부분은 너무 세게 문지르면 떨어지거나 손상이 될 수 있으니 살살 문질러주세요.

  

  

 
2.jpg
 

  with 우리옷황후

  

다림질법

빨래가 끝나면 바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주세요. 절반쯤 말랐다면 다림천을 덧대고 120℃ 이하의 스팀다리미로 다려주세요. 저고리는 섶을 양쪽으로 젖힌 뒤, 도련이 겉으로 밀려 나오지 않도록 안쪽에서 다려주세요. 치마는 위에서 아래로 주름 선을 따라 다려주고, 바지는 발목 부분의 이음선을 중심으로 다려주세요. 금박, 은박 문양이 있는 부분은 무명천을 깔고 낮은 온도에서 조심스럽게 다려주어야 하니 유의하세요.

  

  

3.jpg

  with 우리옷황후

  

개는법

여자 저고리는 먼저, 고름을 가지런히 정리하여 깃머리 위에 포개 놓은 후, 양 소매의 진동선을 길 쪽으로 접어서 포개어 주세요. 남자 저고리도 마찬가지겠죠? 치마는 치마 속 솔기 선을 따라 접은 후 길이를 반으로 접어주면 끝! 바지는 바지폭을 접은 후, 2단 or 3단으로 접어 포개어주면 된답니다. 마지막으로 배자와 조끼는 길이를 반으로 접어 포개어주세요.

  

  

4.jpg

  with 우리옷황후

  

보관법

위처럼 고이 접은 한복은 상자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해요. 해충이나 습기 등이 한복의 옷감을 손상시키거나 변색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필히 방충제와 방습제를 함께 넣어주세요. 한지로 싸서 보관하는 것도 그뤠잇! 한지가 자연적으로 방충과 방습 효과를 주기 때문이죠. 이때 컬러가 다른 한복은 이염을 방지하기 위해 무조건 따로따로 한지에 싸서 보관해주세요.

  

 

  

지금까지 우리옷황후와 함께 한복 세탁법부터 다림질법, 개는법, 보관법까지 알아보았어요. 한복은 관리만 잘해도 수명을 팍팍 연장시킬 수 있으니 모두들 꼼꼼하게 관리하셔서 거금 들여 맞춘 결혼한복인 만큼 오래오래 활용해보도록 해요^^

  

  

  

문의하기


리스트 보기

Gallery

Experience the wonderful work!

New한복화보
Image Gallery / ImageCut : 18 / New한복화보

업체전경
Image Gallery / ImageCut : 2 / 업체전경

문의하기

궁금하신 것은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 -
@